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2020년 2월 10일 CME 선물 갭 발생

암호화폐 차트분석

by 코인봇 2020. 2. 10. 11:06

본문

안녕하세요 코인봇입니다. 주말동안 비트코인이 상승하면서 CME선물 갭이 발생했는데요. 해당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우선 CME 선물 갭이란, 선물장이 휴장일 때 주말동안 현물거래소에서 금요일 선물거래소 종가마감 대비 추가상승하거나 추가하락하여 캔들간의 갭을 이야기하는데요. 보통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은 해당 갭부근을 채워주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현재 시점으로 이야기한다면, 금요일 종가는 9855불, 월요일 시가는 10200불로 약 300불이 넘는 갭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과연 비트코인은 이번에도 갭을 메꿔주고 추가상승을 이어나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차트 분석을 해오면서 이번 6400불부터 상승하면서 갭에 대한 약간의 특징을 발견했는데요. 우선 차트부터 보겠습니다

발생한 갭을 노랑박스와 초록박스로 구분했으며, 하락시 발생한 갭은 참고하지 않았습니다. 우선 노랑박스는 이전 고점을 넘기는 형태의 갭이 아닌 일반 갭으로 판단했습니다. (스윙하이X) 그리고 지금처럼 발생한 초록박스는 이전 고점을 넘겨주며 추가상승하면서 만들어진 갭인데요. (스윙하이 성공) 그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떻게보면 단순한 캔들분석과 같은데요, 고점을 넘기고 넘었던 고점부근을 Retest(지지확인) 이 후 다음 고점을 갱신하러가는 그런 움직임입니다. 움직임을 대략적으로 화살표방향으로 표시해봤습니다. 그럼 어디까지 상승하고 어디까지 떨어지는 것인가? 라는질문에 대답은 어디까지 상승은 알순없으나 (대략 이야기해보자면, 캔들저항 10390~10450 // 피보나치 저항10600 // 11000)하락한다면 이전박스권상단이였던 10030부근, 박스권하단이였던 9740부근 지지포인트로 삼을 수 있겠습니다. 만약 해당부근 이탈하게된다면 단기적인 추세와 규칙이 깨지게됨으로 추가적인 조정 또한 추측해볼 수 있을겁니다.

 

아직 하단에 채워지지않은 갭 또한 존재(빨강가격표시)하기 때문에 "무조건 채울거야!" 라는 생각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려오게되고, 하방이탈 혹은 지지받게된다면, 상승추세속 유지해왔던 특징이 깨지는 거라 약간의 의심은 들기 시작할 겁니다. 

 

어디까지나 제가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이기때문에 이런게 있다~ 정도로의 참고만 하시길 권장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암호화폐 시황분석 : https://t.me/coinswamp

 

차트교육문의 : https://open.kakao.com/o/sxuXwPcb

관련글 더보기